고객센터

비급여공지 안내

척추질환 목록

  1. Q

    좌골신경통이라는 것은 허리 디스크를 얘기하나요? 

    A

    허리에 이상이 생기면 요통뿐만 아니라 하지로 뻗어 내려가는 방사통이 생기게 되는데,

    이러한 좌골신경통의 가장 많은 원인은 요추간판 탈출로 알려져 왔고,

    이 외에도 척추관 협착증이나 경막외 출혈, 농양, 종양 등이 원인으로 될 수 있습니다. 

  2. Q

    MRI상 디스크가 터졌다고 하면 심각한 상태인가요? 

    A

    추간판 탈출증은 디스크 내부에 있는 수핵이라는 물질이 밖으로 돌출되어서 척수의 경막이나 신경근을 압박하여 증상을 유발하는 것으로, 

    그 정도에 따라 크게 네 가지로 분류합니다. 

    1)팽윤 추간판 

    2)돌출된 추간판 

    3)탈출된 추간판 

    4)격리된 추간판 


    1)부터 4)로 갈수록 심한 상태라고 보시면 됩니다. 따라서 적절한 치료가 필요할 것입니다.

  3. Q

    요통과 동반된 다리의 통증으로 디스크라는 진단을 받았으나 몇 주간 약물 치료와 물리치료를 먼저 하자고 하는데, 괜찮을까요? 

    A

    요추간판 탈출증 환자의 대부분에서 보존적 치료만으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. 

    극심한 통증은 2-3주 이상 경과시 증상이 자연 소실되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처음부터 수술을 고려하지는 않는 것입니다. 

    다만 이것은 환자의 상태가 신경 증상이 있거나, 신경 증상이 진행하는 등의 심각한 경우는 제외한 경우입니다.

  4. Q

    단순 X-ray를 찍고서 디스크의 이상을 알 수 있나요? 

    A

    단순 방사선 검사는 추간판이나 신경등은 보이지 않기 때문에 디스크 이상을 알 수는 없습니다.

    그러나 추간판 탈출증이 진행하여 퇴행성 변화가 동반되면 주위의 골 조직도 변화를 보이게 되는데,

    이러한 변화들을 단순 방사선 사진에서 관찰함으로써 간접적으로 디스크 이상을 추정하는 정도입니다. 

    따라서 디스크 이상을 확인하려면 MRI 검사를 해야 합니다.

  5. Q

    골신경통의 원인을 정확히 찾기 위해 가장 좋은 검사는 무엇인가요? 

    A

    기 공명 영상(MRI)를 시행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. 

  6. Q

    수술이 아닌 약물로 디스크를 녹여 치료하는 것과 레이저로 시술하는 방법이 있다고 들었는데, 어떤것이 가장 좋은가요? 

    A

    일반적인 수술이라는 개념과 조금 차이가 있는 방법으로 경피적 추간판 제거술에 해당하는데,

    역시 모든 추간판 탈출증 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니며,

    디스크를 녹이는 수핵용해술의 경우 약물에 대한 과민반응을 철저히 검사해야 하고,

    골에 의해 눌리는 경우나 이전에 이미 시행한 경우 등은 시행할 수 없으며

     레이저 시술의 경우에도 수핵을 레이저로 조금씩 녹여내는 것으로 레이저의 방향에 세심한 주의를 해야하며,

    두 가지 방법 모두 섬유륜의 파열이 있는 경우나 격리된 추간판, 석회화된 추간판,

    돌출 된지 오래되어 경화된 경우 등의 경우 시술이 힘들어 적응이 될 환자를 정확히 판별하는 것이 무척 중요합니다. 

  7. Q

    견인치료법으로 모든 디스크를 치료할 수 있다는데 맞나요? 

    A

    견인력과 시간이 많이 필요하여 적용하기 까다롭고 그 효과에 대하여 논란이 있습니다. 

    특히 탈출된 추간판이나 격리된 추간판(sequestrated disc)의 경우 증상의 악화를 유발할 수도 있으므로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.

  8. Q

    탈출한 디스크를 제거해도 다시 쉽게 재발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.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? 또 그렇다면 수술이 근본치료가 아닌가요? 

    A

    못 알려진 상식중에 ‘허리는 수술하면 대부분 재발한다’ 라는 것입니다. 허리 수술은 신중을 기하여 결정하여야 하며,

    특히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의사와 상의해야 하는 점은 당연하다 할 것입니다. 

    이러한 정상적인 과정을 거친 허리의 수술 특히 디스크 제거술을 시행한 경우 그 성공률은 95%를 상회하고 있습니다.

  9. Q

    어머니께서 허리 디스크 진단을 받으셨습니다. 하루에 10시간정도 밖에서 서서 일하시는데 시중에서 판매하는 유명 보조기를 하루종일 착용하시면 도움이 될까요? 

    A

   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한 진단이 확인되는 것이겠지요, 다만 요통이 최근 심해지신 경우라면 하루,

    이틀정도의 단기 안정이나 물리치료와 약물치료가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. 

    다만 보조기의 경우 장기간 착용시 근력을 오히려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에 장기 착용은 금물입니다. 

    요통이 좀 해결되면 운동을 통해서 복근, 허리 근육을 강하게 하셔야 합니다.

FAQ 검색
FAQ 검색